IT

데몬 (Daemon)

 - 서비스(service)라고도 부르는 데몬(daemon)은 웹 서버 , 네임 서버, DB 서버 등의 서버

프로세스를 뜻한다. 데몬은 리눅스가 가동되면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의 일종처럼 시스템에서

활동중인 프로세스이다.

 서버 데몬은 standalone type 과 inetd(xinetd) type 으로 나뉜다.

 

standalone type

 - 시스템에 독자적으로 프로세스가 구동되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몬을 말한다.

 - 예를 들면, 웹서버(httpd), DB 서버(mysqld), 센드메일 서버(sendmail) 등이 있다.

 - 실행 및 종료는 대게 "service 데몬 이름 start/stop/restart" 로 사용된다.

 - 데몬의 실행 스크립트 파일은 "/etc/inetd.d/" 디렉토리에 주로 들어 있다.

 - sendmail, apache, mysql, name server, ftp 등

 - # /etc/init.d/ftp restart

 

inetd(xinetd) type

 - xinetd 데몬(standalone type)이 구동중이다가 외부에서 특정 서비스를 요청할 경우,

    자신에게 종속된 데몬중 해당하는 데몬을 구동시킨 후에 서비스를 연결하도록 해준다.

 - 이때 실행되는 데몬이 inetd(xinetd) type 의 데몬이다.

 - 요청된 서비스가 끝날경우 inetd(xinetd) type 의 데몬은 xinetd 데몬에 의해 자동으로 종료된다.

 - 데몬의 실행 스크립트 파일은 "/etc/xinetd.d" 디렉토리에 들어 있다.

 - xinetd 데몬이 서비스하는 포트는 "/etc/services" 파일에 저장되어 있다.

 - /etc/xinetd.conf 파일을 참조하여 includedir의 경로에서 데몬 파일을 찾아서 disable=no로 되어 있으면 해당 데몬을 실행

 - # service xinetd restart

Posted by sinpk